환경부 "올해 수리권 보장 제도 추진"
전자제품을 오래 쓰고 싶어도, 고장 났을 때 부품을 구할 수 없거나 수리에 돈이 많이 들면 새 제품을 사게 되지요. 해외에서는 이런 때 소비자가 제품을 직접 고쳐쓸 수 있도록 그 '수리할 권리'를 보장해가고 있습니다. 올해 국내에서도 첫발을 뗍니다.
00:00 "새 제품 안 살래요"… 국내서 첫발 떼는 '수리할 권리'
01:40 "고장, 수리, 고장… 결국 버렸죠" 화 돋우는 핸드폰 AS
03:36 미국은 스마트폰도 '자가 수리'… 국내 도입 계획은
05:10 '사설 수리하면 AS 불가?' ← 생각할수록 이 조항 이상한 이유
해당 영상 댓글 중에 눈에 뜨는 글이 있어 공유합니다. ^^
이렇게 하면 됨. 보증 수리 기간에는 부품을 사설에 공급 안 해도 되지만, 보증 수리기간이 끝나지만 여전히 고쳐서 사용하고 싶은 소비자들에게 그 부품 제조사들이 개별적으로 판매, 공급하게 하고, 그거 수리하는 사설 기사들이 자유경쟁을 하면서 부품값과 수리비를 받고 고칠 수 있게 하면, 환경적 측면, 제조사들 사후 AS 시장까지 다 보호함.
그리고 못 고치게 하는 건 결국 억지로 구매하게 하려는 꼼수 이기 때문에 진작에 제재하면서 친환경적, 탄소 줄이기 전략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대통령과 국회는 여기에 응답해야 함.
과거 70년대 80년대에는 동네 전파사에서 가전제품 다 고쳐주고 그 사용 연한을 원하는 대로 최대한 늘려줌. 갑자기 대기업에서 AS 해주는 제도가 생기면서 동네 전파사가 사라지고, 조그만 고장 나도 지금은 강제로 일정 사용연한마다 재구해 해야 하는 불합리함과, 소비자 삥 듣기 판매 전략이 국민들의 호주머니를 털어가고 있는 거임.
#수리권 #자가수리 #환경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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