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발걸음이 동포사랑의 시작입니다.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오늘은 남북통합 관련하여 빛나는 활동을 하고 있는 곳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혹시 이 단체를 모르셨다면 이런 곳도 있구나 하고 홈페이지 한 번 둘러보는 것만으로도 작고 소소하지만 큰 힘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은 북한에 대한 농업축산지원, 보건의료지원, 어린이급식사업, 해외 한민족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지원사업 등등 대북지원과 남북교류 활성화, 국내외 지원단체간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는 단체입니다.
진행하는 사업 내용만 보아도 비정부기구(NGO)로서 정말 큰 일을 하고 있으니 절로 마음이 숙연해집니다.
자세한 사업내용, 활동 등은 홈페이지 방문을 추천합니다.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은 유엔 경제사회이사회(UN ECOSOC)로부터 특별협의지위 NGO 자격을 부여받은 인도지원 NGO, 평화 NGO, 남북통합 NGO 입니다.
설립목적 및 활동방향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북한의 극심한 식량난이 외부세계에 알려지고 북한이 긴급지원을 호소하던 1996년 6월 21일 창립함.
창립 당시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인도적 대북지원과 남북간 교류사업을 통해 남북간의 반목과 대립을 깨고 한반도의 평화정착과 민족의 화해와 공존을 이루어가는 데 기여하고자 함.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초기 긴급구호방식의 지원에서 한걸음 나아가 북한의 인도적 상황을 구조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농업과 보건의료 분야의 개발복구 지원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음.
또한 인도적 지원분야 이외에도 다양한 남북간 교류협력사업을 병행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대북지원과 남북교류 활성화, 국내외 지원단체간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각종 정책활동과 캠페인 활동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음.
참조가 될까하여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20년 백서 링크를 첨부합니다.
(PDF 파일을 이 곳에 바로 올릴려고하니 용량제한이 있군요. ^^)
https://ksm.or.kr/?charity-project=download&mod=document&pageid=1&uid=1073
상기 백서 내용 중에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 이희호여사의 격려사가 있어 옮깁니다.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창립 20주년과 20년 백서 발간을 축하합니다. 지난 20년 동안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북한동포들에 대한 인도적 지원과 한반도 평화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해 왔습니다. 그간의 노고를 진심으로 치하드립니다.
저는 20년 전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의 특별 창립발기인으로 참여하였습니다. 당시 북한의 대기근과 그로 인한 북한동포들의 참혹한 실상이 알려지면서 김대중 대통령과 함께 마음 아파하던 중에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의 출범 소식은 우리 국민들의 동포애가 얼마나 깊고 넓은지를 확인하는 참으로 반가운 소식이었습니다. 사실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이 출범할 때만 해도 과연 뜻한 바대로 이 운동이 잘 진행될까 걱정하기도 했습니다만, 북한동포돕기운동이 거대한 국민적 흐름으로 자리잡아가는 것을 보며 감동하였던 기억이 새롭습니다.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의 초기 활동과 이를 통한 국민들의 인식 변화는 김대중 대통령이 추진한 대북 화해협력의 햇볕정책을 통해 더욱 확산되었습니다.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을 통한 6.15남북공동선언은 적으로 갈라져있던 남과 북을 다시 우리민족이 되게 했습니다. 이후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과 같은 민간단체와 종교계의 대북지원 대중운동 그리고 다양한 분야의 사회문화교류협력이 활발하게 전개되면서 한반도에는 평화의 꽃이 피었습니다.
존경하는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임원과 후원자 여러분!
여러분의 줄기찬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금의 남북관계는 참으로 암울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낙담하거나 좌절하지 않습니다. 지금은 비록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지만 반드시 남북화해협력의 길, 평화통일의 길로 돌아설 것이라 믿기 때문입니다. 창립 당시의 초심으로 돌아가 북한동포들에 대한 인도적 지원과 평화를 위해 더욱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 번 창립 20주년과 백서 발간을 축하드리며 수고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지난 20여 년간 펼처온 사업의 이야기를 담은 '나눔을 통해 평화로 가는 길' 발간 (영문)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지난 20여 년간 펼쳐왔던 사업의 이야기를 국제사회와 공유하기 위해 영문 자료 '나눔을 통해 평화로 가는 길'(The Road To Peace : through sharing - human stories from inter-Korean exchange)을 발간하였습니다. 15가지 이야기로 구성된 본 자료집은 70여 쪽이 넘는 분량으로, 우리민족 역사상 이렇게 다양한 자료를 엮어 영문으로 발간하는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창립 이후 2010년까지 1년에도 수십 번씩 북쪽을 방문하면서 지원 및 개발협력 사업에 집중했습니다. 하지만 2010년 이후, 여러 이유로 북을 방문하기가 어려워지며 지난 대북협력사업의 경험을 바탕으로 평화와 국제연대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는 남과 북, 한반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평화가 우선시되어야 하고 또 그 길에는 국제사회의 다양한 참여자가 함께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본 자료집의 제작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여겼던 부분은 '인간화' 라는 말에 주목한 것입니다. 지원이나 협력은 물론 안보를 거론할 때도 이 '인간화' 라는 단어가 주는 의미를 잊지 않으려 했습니다. 그래서 평화를 얘기할 때는 물론이거니와, '남과 북 사람들의 만남' 이 본문에 담긴 15편 글의 공통된 주제이기도 한 이유이며, 남북관계에서 민간의 역할을 더욱 강조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본 자료집이 국제사회에 우리의 활동을 알리는 데 있어 단발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앞으로의 지속적인 시도 중 하나가 되기를 바랍니다.
지난 20여 년간 펼처온 사업의 이야기를 담은 '나눔을 통해 평화로 가는 길' 발간 (영문)
Road to Peace Through Sharing' English booklet
* PDF download link
https://ksm.or.kr/?charity-project=download&mod=document&pageid=1&uid=1786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후원하기
https://online.mrm.or.kr/e3wl6HY
이상입니다.
아울러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차원을 넘어 한민족정기살리기운동으로 더 크고 깊고 넓게 상승·확장·발전하기를 기원하고 응원합니다!
참으로 기쁘게 감사합니다. ^^
'통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천 영상] 이만갑 (이제 만나러 갑니다) 529회 (0) | 2023.03.02 |
---|---|
평양 사람이 추천하는 평양의 10대 음식점 (2) | 2022.11.29 |
북한의 지역별 음식을 알아보자! (1) | 2022.08.25 |
서울에서 평양까지, 어떻게 갈 수 있을까? (0) | 2022.06.27 |
북한에서 인기 있는 운하대성식료공장.. 당과류, 음료 등 생산 (0) | 2022.06.14 |
댓글